구기자의 세상만사

메타버스-META 이야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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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구충모 작성일23-01-16 11:33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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​[전국기자협회=구충모 기자] ​메타버스에서 메타META는 초월의 의미가 있다. '더불어 함께 우주로'라는 의미와 함께 메타버스 세계는 이미 와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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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년 CES Consumers Electronics Show는 현존하는 지상최대의 전자기술의 총집합였다. 거대자본이 첨단기술의 연구와 개발에 몰리고 비즈니스 생태계는 놀라울 만큼 진화해 성장하고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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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 국경을 초월해 진화를 거듭해 온 플랫폼기술 기반의 첨단산업은 고등학생이 메타버스 사이트에 아이템을 만들어 이것을 기업에 공급해 대금을 코인으로 받는 식으로 세상에 나온 게 게임플랫폼 '로블록스'다.


코인거래소에서 국가별로 공식적으로 거래되는 코인으로의 결제는 제페토와 로블록스 같은 게임플랫폼 외에도 바로 현금화 해 쓸 수 있는 가상의 화폐가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디지털거래를 가능하게 만들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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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거래를 폭발적으로 가능하게 했던 기술은 대체불가토큰NFT라고 하는 블록체인 기술기반의 산업을 미래의 먹거리산업으로 만들어 냈다. 암호화폐는 거래기록에 계약내용을 기록해 중요한 내용을 공유하게 한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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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TS의 특별한 사진 영상 등을 NFT시장의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한다면 유가랩스라는 플랫폼 사업자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해 엄청난 시장을 창출해 낼 것이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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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가랩스는 지루한 일상 속에서 유명인사들과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는 요트클럽 BAYC(Bored Ape Yachi Club)을 만들어 NFT에 등록한 뒤 회원권을 팔았다. 이 프로젝트가 크게 성공하면서 가장 비싼 BAYC NFT가 40억원에 거래 되기도 했다니 가히 놀라울 뿐이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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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기업 아디다스는 BAYC NFT 원숭이 한마리를 궁ㅇ입해 옷 신발 모자 등을 입혀 3만개의 이미지를 만들고 Adidas-BAYC COLABO켈레버레이션NFT를 발행해 순식간에 27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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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이키는 메타버스 업계에서 인기를 구가하던 RTFKT라는 신생스타트업체를 인수해 가상신발을 NFT에 연결해 폭발적인 반응를 얻어 냈다. 2021년 나이키는 630여종을 이런 방식으로 홍보해 가상신발NFT의 평균가격을 500만원 정도 유지하며 총 3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.


이런 방법의 첨단기술 기반의 메타버스 기술의 응용은 앞으로도 무궁무진 할 것이며 아디다스와 나이키는 Z세대와의 소통에 자신감을 얻어 막대한 현금비용이 드는 TV광고에 더 이상의 많은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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